오늘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를 구매할때 비슷한 땅이라도 이 땅을 무슨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곳이 있고 개발을 전혀 하지 못하는 곳이 있으므로 토지를 구매할때는 반드시 토지용도를 잘 알아보고, 토지이용계획확인원과 토지대장을 열람해서 해당 토지가 구매하려는 용도의 토지로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제부터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이란
토지에는 토지의 사용용도가 명시 되어 있어 해당 용도를 제외하고는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를 구매하기 전에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맞는지 확인 해보고 신중히 구매해야 합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통해 소재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도면, 대지건물비율, 건폐율, 용적률, 용도, 세부업종 가부 확인 등 토지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열람 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방법
토지 이용 계획 확인원은 토지이용계획확인서라고도 합니다. 국토교통부 산하 '토지이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검색하시거나 아래의 ‘토지이음’사이트 링크를 통해 이동하면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음 홈페이지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토지이음 사이트 바로가기
도시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은 토지이음 메인화면에서 로그인, 본인인증 등 절차 없이 주소지만 입력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소재지 주소를 검색하여, 열람을 누르면 무료열람이 되며, 혹시 주소를 자세히 모르는 경우에는 지도로 찾기를 눌러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
토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토지 확인 도면이 나옵니다. 확인 도면에서는 근처 지역의 토지 정보에 대해 확인 가능합니다. 도로가 매매하고자하는 토지를 지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재건축시 내토지와 인접한 도로폭이 좁다면 도시 계획에 따라 정해진만큼 내땅에 건축할수 있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꼭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에는 토지 도면과 함께 공시지가도 나옵니다. 평당 공시지가가 나오기 때문에 해당 토지의 공시지가를 확인하기에 용이합니다.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토지의 구역을 알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확인하려면 소재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바로 옆은 실제로 다른 토지 소유자 및 용도로 사용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지를 구매하려는 분들이라면 유의깊게 보셔야 하는 부분이 계획관리지역이나 그린벨트로 묶여있는지도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이런 곳들은 녹지 보호를 위해 개발이 되지 않도록 제한된 곳으로 주변에 비해 공시지가가 현저하게 낮아 개발 가치가 거의 없기 때문에 토지매매에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도시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특정한 토지를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 열람, 도시계획 열람이 됩니다. 여기에서 도시계획 열람을 하실 분들은 도시계획 열람을 누르시면 해당 토지의 변경된 고시정보가 나옵니다.
도시이용계획확인원을 확인하시면 해당 토지 근처에 개발되는 호재가 있는 것도 확인됩니다. 지하철이나 주변 토지의 개발계획도 확인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개발행위제한허가지역으로 설정되어있는지도 확인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도시이용계획확인원은 토지이용계획확인원과 같은 말로 쓰이지만 도시에 위치한 토지를 말합니다. 기존에 도시이용계획확인원을 열람하던 ‘토지이용규제 정보서비스' 홈페이지가 ‘토지이음 홈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방법에 대한 내용이 토지 매매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